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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 . 명화

베로니카의 수건

by 클레르 2020. 5. 17.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힘겹게 해골산 언덕길을 오르는 모습을 지켜본 베로니카는 마음이 아팠다. 그녀는 용감하게 예수님께 다가가 수건으로 얼굴에 흐르는 피땀을 닦아드렸는데 거기에 예수님의 얼굴이 찍혔다. 십자가의 길 제6처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 드리다”가 탄생하는 순간이다. 

  <베로니카의 수건>이 그림으로 그려지기 시작한 것은 중세 말부터이다. 화가들이 그린 예수님의 얼굴을 성안(Volto Santo, 聖顔)이라고 부르는데 보통은 가시관을 쓴 모습이지만 때로는 가시관 없이 그려지기도 한다. 14처가 오늘날의 내용으로 만들어진 것은 1731년 교황 클레멘스 12세 때이며 이때부터 베로니카에 대한 공경도 뜨거워졌다고 한다. 

 

작가 ¶ 엘 그레코

제목  「수건을 든 베로니카」

년도   1577-80

종류  캔버스에 유채

크기  84x91cm

소장  산타 크루즈 성당, 톨레도

  
<수건을 든 베로니카>   

엘 그레코의 그림에서 베로니카는 두 손으로 가시관을 쓴 예수님의 얼굴이 찍힌 수건을 들고 있다. 정면을 향하고 있는 예수님은 그림을 보는 관람자의 눈과 딱 마주치고 있다. 반면 수건을 들고 있는 베로니카는 슬픔에 젖은 표정으로 화면 밖을 바라보고 있다. 자신의 역할은 예수님의 얼굴이 찍힌 수건을 관객에게 보여주는 것 이상이 아니라고 말하려는 듯하다. 그림 속 주인공 자리를 예수님께 온전히 내어드린 것이다. 

베로니카가 들고 있는 수건의 주름은 너무나 정교하게 그려졌다. 배경은 이 시대 그림으로는 드물게 완전히 검게 처리하여 관객의 시선을 베로니카와 예수님에게만 집중하게 만들었다. 화가의 깊은 묵상의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성화의 거장 엘 그레코(1541-1614)는 ‘그리스 사람’이라는 이름이 말해 주듯이 그리스의 크레타 섬에서 태어났으나 주된 활동은 스페인 왕실 궁정과 톨레도에서 했다. 엘 그레코는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인하여 소집되어 18년간 이어진 트렌토 공의회에서 정비된 가톨릭교회의 개혁정신을 그림으로 설파한 16세기 말 매너리즘 양식의 거장이다.

 

[2019년 7월 14일 연중 제15주일 대구주보 3면, 조현권 스테파노 신부(교구 사목국장)]

 

그림파일 출처 https://www.wga.hu/art/g/greco_el/06/0609grec.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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